센텀힐병원

본문 바로가기

현미경 종양 제거술(등)

* 상기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특정 부위 질환에 대한 치료장면입니다. 환자마다 질환 부위나 접근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미세현미경을 통해 최소 침습 접근으로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

원발성으로 생기는 척수종양은 수술로 제거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양성 종양인 경우 완전 적출이 시도되어야 하며, 완전 적출이 이루어지면 신경학적 회복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종양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미세 현미경을 통해 최소 침습 접근으로 종양 제거술을 시행하며 양성 종양의 경우 수술적 치료로 95% 이상의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척추종양은 수술을 통해 최대한 종양을 제거해야 하지만 신경손상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절제 범위를 잘 결정해야 합니다. 종양과 신경의 경계가 모호하거나 중요 혈관을 침범한 경우, 다발성인 경우는 수술로서 종양을 모두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차적으로 방사선이나 화학요법이 필요합니다. 전이성 척추종양은 수술, 방사선, 화학요법등의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적응대상

01경막외 척수(척추)종양 환자

02경막내수외 척수(척추)종양 환자

03수내 척수(척추)종양

수술방법

1. 전신 마취를 시행합니다.

2. 약 5~10cm 정도 피부절개를 합니다.

3. 근육을 박리시키고 종양을 제거하기 위한 공간확보를 위해 드릴을 이용해 후궁 및 척추경 뼈를 제거합니다.

4. 경막이라는 신경을 싸는 막을 절개 합니다.

5. 신경을 압박하는 종양을 잘 박리하여 제거합니다.

6. 경막을 다시 봉합시켜 줍니다.

7. 지혈을 하고, 상처를 봉합하여 수술을 마무리 합니다.

소요시간

- 약 2~5시간(수술시간은 척추 종양의 종류나 모양, 위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입원기간 및 주의사항

· 입원기간: 약 2주


· 종양 제거 후 나사 고정(유합술)을 한 경우 보조기를 2~3개월 착용해야 합니다.

· 경막내 종양제거를 한 경우, 수술 후 1주일 안정이 필요합니다.

· 조직 검사, 결과를 반드시 확인하고 필요시 추가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진료를 원하신다면 센텀힐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온라인상담
그누보드5
부산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161번길 40(재송동)
TEL 051.713.6000 | 사업자등록번호 468-95-00589 | 이메일 centumhill@naver.com
Copyright (c) 해운대센텀힐병원 ALL RIGHTS RESERVED.